반응형

대표적인 영양제 성분 종류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섭취할 수 있고 건강을 유지하고 영양의 균형을 위해 가장 많이 섭취하는 영양제는 비타민과 미네랄이다. 참고로 영양제와 영양보충제, 식이보충제 및 음식 보충제는 같은 의미로 혼용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헷갈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비타민과 미네랄은 미량 영양소라고 불리고, 음식물 형태의 섭취로 체내에 영양을 공급하고 건강을 유지하는 영양소이다.

 

영양제 필요 이유

영양제가 필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로 체내에서 필요로 하는 비타민과 미네랄은 대부분의 경우 고른 영양 섭취를 통해 충분히 얻을 수 있다. 따라서 모든 사람들이 비타민이나 미네랄을 별도로 복용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 질병 또는 기타 의학적인 이유로 비타민이나 미네랄을 몸에서 필요로 하는 만큼 충분히 섭취하지 못하는 경우 거나 식습관의 문제가 있으나 교정이 어려워서 일부 비타민이나 미네랄이 결핍될 가능성이 있는 경우는 영양제의 형태로 보충해야 한다.  그 외 일부 영양소의 결핍 가능성이 높은 성장기를 비롯 노년기, 임신, 흡연, 음주, 다이어트 등 일부 영양소의 결핍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는 영양제 복용이 필요하다.

 

비타민 종류(수용성 지용성)

티아민(Thiamin : 비타민 B1): 우리 몸에서 탄수화물을 이용하는데 필요한 여러 가지 대사에 조효소로서 주로 작용한다. 또한 중추신경계의 신경 인지와 같은 신경계의 신호전달과도 연관되어 있다.

 

리보플래빈(Riboflavin : 비타민 B2): 리보플래빈은 3대 영양소(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의 에너지 산화과정에 도움을 주는 조효소로서 작용한다. 따라서 체내 에너지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지방 산화과정과 연계되어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나이아신(Niacin : 비타민 B3): 많은 체내 에너지 대사 과정에 필요한 중요한 조효소 중 하나이다. 또한 혈중 지방과 관련되어 건강에 유익한 도움을 준다고도 알려져 있다. 신경, 피부, 소화기계가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도 가지고 있다.

 

판토텐산(pantothenic acid : 비타민 B5): 조효소 A(CoA)의 전구체로서 지질, 단백질, 탄수화물과 관련된 수많은 대사에 관여하는 필수 비타민으로 알려져 있다.

 

피리독신(pyridoxine : 비타민 B6): 아미노산 대사와 연관된 많은 효소의 조효소로서 작용합니다. 또한 혈액의 호모시스테인 수준을 정상으로 유지하는데 필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코발라민(cyanocobalamin : 비타민 B12): 유전물질인 DNA 합성과 적혈구 형성에 관여한다.

 

엽산(folic acid): 엽산은 세포와 혈액 생성에 필요하며 혈액의 호모시스테인 수준을 정상으로 유지하는 기능이 있다. 특히, 임산부에게는 태아 신경관의 정상 발달에 필요하여 섭취가 권장되는 비타민이다.

 

아스코르빈산(ascorbic acid : 비타민 C): 비타민C는 뼈와 연골, 인대 같은 신체의 결합조직 형성과 기능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영양소이다. 또한 유해 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며 면역기능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다.

 

비타민 A(retinol): 어두운 곳에서 시각 적응을 위해 필요하며 피부와 점막을 형성하고 기능을 유지한다. 또한 상피세포의 성장과 발달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져 있다.

 

비타민 D(calciferol): 호르몬으로 칼슘과 인의 대사를 조절하는 영양소이다. 장에서 칼슘과 인의 흡수를 촉진하고, 골 미네랄에 영향을 미치며, 이를 통해 뼈의 형성과 유지 기능을 한다.

 

비타민 E(tocopherol): 비타민 E의 알려진 기능은 항산화제로서의 역할이다. 유해한 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기능이 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