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선물거래 뜻과 개념 의미

 

선물거래(futures transactions)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경제나 주식 뉴스 등에서 자주 언급되는 선물이라는 실물경제에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선물거래란 공인된 거래소에서 품질, 규격 등이 표준화된 상품의 매매계약을 체결하고 일정기간이 경과한 후에 상품의 인수도와 결제가 이루어지는 거래로 정의된다. 따라서 매매계약의 성립과 동시에 상품의 인수도와 결제가 이루어지는 현물거래와 구분된다. 선물거래와 유사한 개념으로는 선도계약(forward contracts)이 있다.

 

 

선도계약과 선물거래

 

선도계약과 선물거래는 기초 상품을 미래의 특정 시점에 특정 가격으로 사고팔기로 약정한 계약이라는 점에서 동일한 성격을 가진다. 이는 일반적으로 선도계약은 장외시장에서 거래당사자간에 직접 거래되거나 딜러나 중개인을 통해 거래가 이루어지는 반면에 선물거래는 정형화된 거래소를 통해 거래가 이루어진다는데 차이가 있는 점이다.

 

선물거래 대상 상품

 

선물거래대상이 되는 상품의 종류에는 곡물, 귀금속, 원유 등 일반상품이 있고 통화, 채권, 주식 등 금융상품이 있다. 선물거래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로 거래소에서 정한 표준화된 조건으로 거래가 이루어지므로 거래의 유동성이 높다. 두 번째는 모든 거래자는 거래 이행을 보증하기 위해 청산소에 일정 수준 이상의 증거금(margin)을 예치하여야 한다. 세 번째는 거래소에서 거래가 이루어지면 별도의 조직인 청산소가 거래의 결제 및 이행을 보증하므로 계약불이행 위험이 거의 없다. 마지막으로 최종 선물 가격을 기준으로 가격 변동에 따른 당일 손익을 매일 정산한다는 것이다.

 

옵션 뜻과 개념 의미

 

선물거래와 더불어 옵션이라는 용어도 자주 함께 언급되는 금융 용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옵션에 대해서도 알아보겠다. 옵션(option)은 거래당사자들이 미리 정한 가격(행사 가격)으로 장래의 특정 시점 또는 그 이전에 일정 자산을 팔거나 살 수 있는 권리를 매매하는 계약으로 정의된다. 선도 및 선물, 스왑거래 등과 함께 대표적인 파생금융상품의 하나이다.

 

 

옵션의 종류

옵션은 매입 권리가 부여되는 콜옵션(call option) 및 매도 권리가 부여되는 풋옵션(put option) 2가지로 나누어진다. 옵션거래를 통하여 매입 또는 매도할 수 있는 권리를 보유하게 되는 옵션 매입자는 시장 가격의 변동 상황에 따라 자기에게 유리한 경우 옵션을 행사하며 불리한 경우에는 포기할 수 있게 되는 개념이다. 옵션 매입자는 이와 같은 선택권에 대한 대가로 거래상대방인 옵션매도자에게 프리미엄을 지급한다. 반대로 옵션매도자는 프리미엄을 받는 대신 옵션 매입자의 옵션 행사에 따라서 발생하는 자신의 의무를 이행할 책임을 부담한다. 

 

 

옵션거래의 시작

옵션거래의 손익은 행사 가격과 현재 가격 및 프리미엄에 의해 결정된다. 1973년 옵션의 가격이 어떻게 결정되는지에 대해서는 블랙과 숄즈가 개발하여 미국 시카고 대학의 Journalof Political Economy에 발표한 블랙숄즈 모형(Black-Scholes model)이 선구적으로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였다고 알려져 있다. 이 모델은 옵션의 가격이 변동성, 행사 가격, 만기, 무위험자산금리 등 입수하기 쉬운 데이터로부터 합리적으로 산출되는 옵션 가격이론이다. 이후 각종 파생금융상품 가격결정의 기본적인 모형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반응형

+ Recent posts